콘텐츠목차

메타데이터
항목 ID GC03300648
한자 鵲城山城
영어음역 Jakjeongsanseong
영어의미역 Jakseongsanseong Fortress
이칭/별칭 학산성(鶴山城),까치성,작성(鵲城)
분야 역사/전통 시대,문화유산/유형 유산
유형 유적/유적(일반)
지역 충청북도 제천시 금성면 포전리 산20-2
시대 고대/고대,고려/고려
집필자 백종오
[상세정보]
메타데이터 상세정보
현 소재지 충청북도 제천시 금성면 포전리 산20-2 지도보기
성격 성곽
양식 토성 혼축
크기(높이, 길이, 둘레) 1110m[둘레]

[정의]

충청북도 제천시 금성면 포전리에 있는 고려 시대 토석 혼축 산성.

[개설]

작성산성제천시 금성면 포전리성내리의 경계인 작성산 정상부와 계곡 상부를 이용하여 쌓은 성으로 둘레는 약 1100m이다. 『조선환여승람(朝鮮寰輿勝覽)』의 고적편에 “작성(鵲城)이라 하고 금수산 북쪽 기슭에 있는 고려 시대의 성으로 그 안에 석탑이 있다”고 하였으며, 『조선보물고적조사자료(朝鮮寶物古跡調査資料)』에는 “학산성이라 칭하며 산 정상부와 계곡 상부를 두른 둘레 700칸의 석벽이 거의 대부분 붕괴되고 일부는 천험을 이용한 준험한 암석지”라 기록되어 있다. 또 『문화유적총람』에는 “작성산이라 칭하여 토석 혼축 성터로 신라계 토기편과 기와편, 고려 시대의 토기편과 자기편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신라 시대부터 고려 시대에까지 사용되어 온 성으로 추측”된다고 하였다.

[건립 경위]

작성산성은 발굴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축조 시기가 불분명하지만 신라계 유물이 확인되는 것으로 보아 고대에 축성이 이루어졌을 가능성도 있다. 남쪽에 인접한 견제산성과의 관련성을 주목해 볼 수 있다.

[위치]

제천시 금성면 소재지에서 지방도 82호선을 따라 청풍면 방향으로 5.5㎞ 가량 진행하면 금성면 성내리 무암계곡 입구에 다다른다. 이곳에서 계곡을 따라 형성된 도로를 이용하면 우암사에 이르고, 우암사에서 북쪽으로 난 등산로를 따라 50분가량 오르면 작성산 정상에 오를 수 있는데, 작성산성은 정상부와 해발 770m 능선을 따라 축조되어 있다.

[형태]

작성산성은 산의 정상부와 계곡의 상부를 따라 축성되어 형태는 부정형에 가깝다. 경사가 심한 곳은 자연 암반을 이용하였고, 나머지 부분은 석축과 토축을 병행하였는데, 자세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. 석축 성벽은 약 2m의 높이로 수평을 맞추어 축조하였다.

[현황]

약 2m의 높이의 석축 성벽을 이루고 있는데, 대부분 붕괴되었다. 성내에서는 삼국 시대의 토기편과 고려 시대의 토기, 도기와 기와 조각 등이 발견된다.

[의의와 평가]

작성산성의 남쪽으로는 새목재가 견제산성 중간에 위치하고, 북쪽으로는 금수산 결매령이 지나고 있어 동서 방면의 산로(山路)를 통제하기 좋은 지점이다. 한강과 경상도 내륙 지방을 연결하는 중요한 위치에 위치한 견제산성과 관련하여 주목된다.

[참고문헌]
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.
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